화장품 성분-그 외 피부타입별 화장품
지성피부는 과다한 피지 분비로 인해서 피부에 트러블이 발생되기 쉬우며 유성 지루성 피부와 건성 지루성 피부로 나눌 수 있다고 합니다. 지성피부는 화장품을 발라도 화장이 잘 받지않는 피부이며 화장품을 발랐을때 쉽게 지워진다고 합니다. 피지분비가 많기 때문에 얼굴이 번들거리는 상태일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리고 여드름이 잘 생기는 피부타입이며 피부가 거칠거칠한 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모공이 아주 넓다고 합니다. 피부 표면의 유분으로 인해 얼굴이 끈적거리고 또 그렇기 때문에 외부의 이물질이 묻기 쉬운 피부타입이라고 합니다. 피부색은 전체적으로 칙칙하다고 합니다. 지성피부타입은 피지분비를 조절하여 맑고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는데에 도움을 주는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클렌징 화장품은 오일성분이 함유되어 있지 않은 젤타입의 클렌징 화장품을 선택하는것이 좋다고 하며 젤타입의 클렌징 화장품으로 과다하게 분비된 피지를 제거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기초 화장품은 수렴효과가 높은 화장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팩 화장품은 일주일에 한두번정도로 보습과 피지 흡착효과가 높은 클레이팩을 선택하여 관리하는것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다음은 복합성 피부가 사용하는 화장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복합성피부는 얼굴 부위에 따라서 완전히 다르거나 여러가지 피부타입이 같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이 현상의 원인으로는 환경적요인과 피부관리 습관에 따라서 일어난다고 하며 또는 호르몬의 부조화때문이라고 합니다. 복합성피부는 광대뼈와 볼 부위에 색소침착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여러가지 피부타입 중에서도 특히 화장품을 발랐을때 화장이 잘 먹지 않는다고 합니다. 복합성 피부가 피지분비는 많은데 수분은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 피부타입의 딥클렌징 화장품은 티존은 고마쥬타입의 딥 클렌징 화장품이나 스크럽이 들어있는 클렌징 화장품을 사용해야 하며 유존은 효소타입의 화장품을 이용하여야 적절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복합성 피부는 화장품을 고를때에는 수렴효과가 있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다음은 민감성 피부가 사용하는 화장품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민감성 피부는 아주 작은 자극에도 예민하게 반응을 하는 피부라고 합니다. 정상 피부와 비교해 보았을 때 조절기능과 면역기능이 저하되어있는 피부상태라고 합니다. 알레르기나 발진 그리고 여드름과같은 피부트러블이 쉽게 일어난다고 합니다. 수분이 부족한 현상이 쉽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또한 피부당김 현상이 잘 일어난다고 합니다. 화장품을 사용하던 것을 갑자기 바꾸어 사용하면 처음에는 예민한 반응을 보일 수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색소침착이 일어나기 쉬운 피부타입이라고 합니다. 특히 민감성 피부는 화장품을 사용할때에는 주의하여 사용해야한다고 합니다. 기본적인 클렌징 화장품을 고를 때에는 저자극성을 선택하며 가급적이면 민감성 전용 클렌징 화장품을 사용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딥 클렌징 화장품을 사용할 때에는 저자극을 선택하는것이 현명하다고 합니다. 가급적이면 저자극의 크림 제형의 클렌징 화장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딥 클렌징은 민감성의 정도에 따라서 생략해도 무방하다고 합니다.